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씽킹 thinking

카카오 이모지 트렌드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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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텍스트


카카오 이모지 순위 추이 분석 ・ 2018 이모지 디자인 전략


카카오 이모지 순위 추이 분석


개요

기간 : 2018.02.09 ~ 03.14 (34일)

대상 : 카카오 이모티콘 일별 인기 순위 1위 ~ 20위 (전체, 1020, 3040 별로 수집 / 1020, 3040은 02.17부터 수집)

2018.03.14까지 총 108개 이모지의 순위 수집 / 데이터 오류 방지를 위하여 2018.03.11부터, 순위 나온 화면 캡처하여 이미지로도 저장, 보관


2018 이모지 디자인 전략

1. 디자인은 플랫하게 - 4p

2. 카테고리는, 귀염 또는 깜찍 또는 병맛, 멘트로 - 4p

3. 3040이 타겟이면, 장식적 요소 많이. 컨셉은 사랑으로 - 5p

4. 메시지는, 이모지 감성과 맞는 폰트로 - 5p

5. 특이성이 큰, 이모지를 제작할 때는 신중히 - 5p

6. 감성은, 출시 시의 큰 시즌 감성에 맞춰. 표현은 은유적으로 - 6p

7. 표현력 강화를 위해,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 사용 확대. 비중은 67%로 - 7 ~ 14p

8. 캐릭터 성격, 특성 강화를 위해, 하나의 칼라, 포인트로. 비중은 17% 또는 50%로 - 7 ~ 14p

9. 캐릭터 : 기존 인기 이모지의 캐릭터와 유사하면 안 됨, 매력도가 떨어지면 안 됨 - 37, 38p


2018 이모지 디자인 전략


1. 디자인은 플랫하게

- 전체에서 상위 순위를 유지하는 이모지들의 75% (3/4)이 플랫 디자인임. 이 플랫 디자인 이모지들은 모두 1020에서 강세 - 16 ~ 18p

- 전체에서 3월부터 상위 순위 이모지들의 100% (5/5)가 플랫 디자인임. 이 플랫 디자인 이모지들은 모두 1020에서 강세 - 19 ~ 21p

- 카카오 이모지들은 1020이 구매하는 이모지들이 상위 순위에 있음 - 17, 20p

- 1020에서 상위 순위를 유지하는 이모지들의 100% (6/6)이 플랫 디자인임 - 22, 24p

- 1020의 20위권 순위 이모지들의 100% (5/5)가 플랫 디자인임 - 23, 25p


2. 카테고리는, 귀염 또는 깜찍 또는 병맛, 멘트로

- 2011 ~ 2018.03의 인기 이모지들의 카테고리는 귀염 5개 = 깜찍 5개 = 병맛 5개 > 멘트 3개 > 웹툰 1개 = 카카오프렌즈 1개

시간에 따라 디자인 스타일은 달라져도, 카테고리는, 인기 있는 3, 4개의 카테고리에서 달라지지 않음

- 2018년 2, 3월 상위 순위를 유지하는 이모지들의 카테고리는 귀염 2개 > 병맛 1개 > 멘트 1개 > 카카오프렌즈 1개 - 18p

- 2018년 3월 상위 순위를 유지하는 이모지들의 카테고리는 깜찍 2개 > 병맛 1개 - 21p

- 2017년 인기 이모지들의 카테고리는 귀염 2개 > 병맛 2개 > 멘트 1개 - 48P

- 2011 ~ 2016년 인기 이모지들의 카테고리는 깜찍 3개 > 귀염 1개 = 멘트 1개 = 병맛 1개 = 웹툰 1개 - 48p

- 참고로, 카카오 이모티콘 카테고리는 스튜디오 X, 웹툰, 해외 인기 캐릭터, 스타, 카카오프렌즈, 귀염/동물, 깜찍/캐릭터, 순정/소녀감성, 힐링/파이팅병맛/개그, 터프/마초, 멘트/메세지 총 12개


3. 3040이 타겟이면, 장식적 요소 많이. 컨셉은 사랑으로

- 3040의 상위 순위 또는 20위권 이모지들의 80% (12/15)는 플랫스럽지 않음. 칼라, 그라데이션, 그림자 등의 장식적 요소 많음 - 26 ~ 33p

- 3040의 인기 이모지 컨셉은, 사랑. 43% (6/14)로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병맛 14% (2/14)보다 약 30% 높음이외 욜로 1개, 화이팅 1개, 우정 1개, 챔피언 1개, 혼자 1개, 어머니 1개임 - 31 ~ 33p

- 언제가는 3040이 전체 순위에 제일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거 같아서, 3040 인기 이모지들의 특성 분석


4. 메시지는, 이모지 감성과 맞는 폰트로

- 전체, 1020의 상위 순위 대부분의 이모지가 이모지와 어울리는 폰트를 활용하고 있음. 아직까지 메시지 활용의 단점이, 뚜렷하게 나온 것이 없으므로 2018년에도 이모지와 어울리는 메시지 활용은 계속 될 것으로 보임 - 18, 21, 24p


5. 특이성이 큰, 이모지를 제작할 때는 신중히

- 조사 기간 동안의 특이성이 큰 이모지들은 총 8개. 처음에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일부 이모지 있으나, 8개 모두 빠르게 하락

- 특이성이 큰 이모지가 제대로 바람이 불면, 큰 매출을 기록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조사 기간 동안의 특이성이 큰 이모지들은, 모두 별 효과를 얻지 못 함

- 그러므로 특이성이 큰 이모지를 제작할 때는, 신중하게 세밀하게 접근 필요 - 45 ~ 47p


6. 감성은, 출시 시의 큰 시즌 감성에 맞춰. 표현은 은유적으로

- 시즌성이 이름이나 그림에 강하게 들어간 이모지는, 모두 20위권 내에서 안정적으로 인기를 가져가지 못하고, 빠르게 하락 - 42p

- 반면에, 올해 현재까지 가장 인기 있는 이모지 [러블리 끝판왕...]과 [옴팡지게 조아해...]를 보면, 각각 겨울, 봄 시즌의 감성이 이름과 캐릭터에, 은유적으로 적절하게 표현된 거 같음

** [러블리 끝판왕...]의 ‘러블리’ 단어와 약간 살집이 있는 캐릭터는, 겨울 시즌 감성으로 적절하게 녹아들었고 - 7p 그림

** [옴팡지게 조아해...]의 ‘옴팡지게’ 단어와 봄 시즌의 감성과 어울리는 색상 (노랑, 핑크, 하늘)은, 적절하게 은유적으로 잘 표현된 거 같음 - 8p 그림

** 이러한 느낌의 이모지가 시즌 감성에 얹어 가면서도, 시즌이 달라져도 오랫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것으로 보임

- 큰 시즌이란, 대표적으로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 졸업, 입학 (1020) / 방학, 휴가,공부 (1020) / 연말 (3040) / 대학 축제 (1020) / 월드컵, 올림픽 등을 들 수 있음


7. 표현력 강화를 위해,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 사용 확대. 비중은 67%로


8. 캐릭터 성격, 특성 강화를 위해, 하나의 칼라, 포인트로. 비중은 17% 또는 50%로

- 7, 8번의 내용은, 7 ~ 14p에서


9. 캐릭터 : 기존 인기 이모지의 캐릭터와 유사하면 안 됨, 매력도가 떨어지면 안 됨

- 자세한 내용은, 37, 38p에서


7, 8 - 러블리 끝판왕! 오버액션 꼬마 토끼 & 꼬마 곰

* 2018년 인기 이모지 - 2018.2.9~28 동안 하루 빼고 모두 1위 - 16p

*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이 적용된 그림은 16개. 67%

* 포인트 칼라가 적용된 그림은 12개. 50%

- 포인트 칼라 : 핑크 / 보조 칼라 : 하늘


7, 8 - 옴팡지게 조아해 옴팡이

* 2018년 인기 이모지 - 2018.3.1~12 1위 - 19p

*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이 적용된 그림은 16개. 67%

* 포인트 칼라가 적용된 그림은 4개. 17%

- 포인트 칼라 : 노랑 / 보조 칼라 : 빨강, 하늘

- 볼의 홍조 핑크는, 포인트라고 말하기에는 인상의 정도가 약해서, 포인트 칼라에서 제외


7, 8 - 얄미운 늬에시

* 2018년 인기 이모지 - 2018.2.9~3.7까지 5위 안에서 안정적인 순위 추이를 보임 - 16p

*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이 적용된 그림은 24개. 100% - 내시 모자, 옷

* 포인트 칼라가 적용된 그림은 24개. 100%

- 포인트 칼라 : 녹색 / 보조 칼라 : 없음


7, 8 - 오버액션 꼬마 토끼 & 꼬마 곰

* 2017년 1위 이모지 - 48p

*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이 적용된 그림은 11개. 46%

* 포인트 칼라가 적용된 그림은 4개. 17%

- 포인트 칼라 : 핑크 / 보조 칼라 : 하늘, 초록


7, 8 - 급하개? 바쁘개? 좋개?

* 2017년 2위 이모지 - 48p

*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이 적용된 그림은 14개. 58%

* 포인트 칼라가 적용된 그림은 24개. 100%

- 포인트 칼라 : 살구, 갈색 / 보조 칼라 : 핑크


7, 8 - 오늘의 짤

* 2017년 3위 이모지 - 48p

*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이 적용된 그림은 7개. 29%

* 포인트 칼라가 적용된 그림은 4개. 17%

- 포인트 칼라 : 빨강 / 보조 칼라 : 하늘


7, 8 - 대충하는 답장

* 2017년 4위 이모지 - 48p

*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이 적용된 그림은 0개. 0%

* 포인트 칼라가 적용된 그림은 0개. 0%

- 포인트 칼라 : 없음 / 보조 칼라 : 없음


7, 8 - 표현력 강화를 위해... / 캐릭터 성격, 특성...


7. 표현력 강화를 위해,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 사용 확대. 비중은 67%로


8. 캐릭터 성격, 특성 강화를 위해, 하나의 칼라, 포인트로. 비중은 17% 또는 50%로

-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 적용 비중과, 포인트 칼라 적용 비중이 극으로 가는 이모지들 [얄미운 늬에시], [급하개? 바쁘개? 좋개?], [대충하는 답장]을 제외한 나머지 2018, 207인기 이모지를 비교한 결과, 2018이 2017에 비해 캐릭터 밖 스크린 톤 또는 사물 적용 비중이 늘어났고, 특이하게도 모두 67%로 늘어남. 그리고, 포인트 칼라 적용 비중은 2018, 2017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비중이 17%, 50%임 - 7 ~ 13p

- [얄미운 늬에시 / 캐릭터 밖... 비중 100% / 포인트 칼라... 비중 100%], [급하개? 바쁘개? 좋개? / 포인트 칼라... 비중 100%][대충하는 답장 / 캐릭터 밖... 비중 0% / 포인트 칼라... 비중 0%]


카카오 이모지 순위 추이 분석


전체 - 상위 순위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러블리 끝판왕...] 압도적 상위 순위 유지. 2월부터 3월 초까지는 [얄미운 늬에시]가, 3월에는 [트루 러브]가 안정적인 순위 추이를 보이고

- [오버액션 꼬마 토끼 & 꼬마 곰]은 등락폭이 있으나, 꾸준히 상위 순위로 돌아오고 있음


전체 - 상위 순위 이모지들 - 연령대별 순위 추이

- 카카오 프렌즈 [트루 러브]를 제외한 [러블리 끝판왕...], [얄미운 늬에시], [오버액션 꼬마 토끼...] 3개 모두 1020에서 강세

- 특이점은 전체 순위 추이와 1020의 순위 추이가 유사함. 1020의 인기 이모지가 전체에서도 상위권이라는 걸 알 수 있음


전체 - 상위 순위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카카오 프렌즈 [트루 러브]를 제외한 [러블리 끝판왕...], [얄미운 늬에시], [오버액션 꼬마 토끼...] 3개 모두 플랫 디자인 스타일


전체 - 3월부터 상위 순위 이모지들 - 전체 순위 추이

- 3월 들어 1위 바뀜. 압도적 1위의 [러블리 끝판왕...]을 밀어내고 [옴팡지게 조아해 옴팡이]가 1위 함. 3월 12일까지 12일 연속 1위

- 더불어 [옴팡지게 귀여워 옴팡이]도 급격히 상승. 3월 들어 전체적으로 귀염*깜찍이 이모지들이 상위 순위 접수


전체 - 3월부터 상위 순위 이모지들 - 연령대별 순위 추이

- [스마일 토끼], [옴팡지게 귀여워...], [옴팡지게 조아해...] 3개 모두 1020에서 강세


전체 - 3월부터 상위 순위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스마일 토끼], [옴팡지게 조아해 옴팡이], [옴팡지게 귀여워 옴팡이] 3개 모두 플랫 디자인 스타일

- [옴팡지게 조아해 옴팡이], [옴팡지게 귀여워 옴팡이]는 약간의 장식미 있음


1020 - 상위 순위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1020의 상위 순위 이모지들은 한 번 상위 순위에 안착하면, 큰 변동 없이 계속 상위 순위 유지


1020 - 20위권 순위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대학일기 Ver.2]가 2월 26일부터 상승세를 타고 있고, 20위권 순위의 이모지들은 순위 변동폭이 있는 편임


1020 - 상위 순위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모두 플랫 디자인. 3040 인기 이모지 다자인과 비교하면 명확하게 어떤 면이 다른지 알 수 있음


1020 - 20위권 순위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모두 플랫 디자인 스타일. 3040 인기 이모지 다자인과 비교하면 명확하게 어떤 면이 다른지 알 수 있음


3040 - 상위 순위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3040에서는 [트루 러브]가 슈퍼 갑. 그리고 시즌을 타는 시즌성 카테고리들 사이에서 꿋꿋이 상위 순위의 한 자리를 차지하는 병맛/개그 이모지, [얼굴로 말해요_오니기리]가 상위 순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음


3040 - 2월 상위 순위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위 아 더 챔피언]은 예상대로 올림픽 이후 하락세. 특이점은, [커플톡 키키 6 여친용]이 계속 하락하다가 3월 8일부터 상승세


3040 - 3월 상승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사랑 또는 자신을 향한 메시지가 컨셉인 이모지가 3040에서 인기


3040 - 20위권 순위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상대방이 아닌 자신을 향한 메시지가 컨셉인 이모지가 3040에서는 안정적인 순위 추이를 보임


3040 - 20위권 순위 이모지들 - 전체에서는 상위 순위 이모지들

- [옴팡지게 조아해 옴팡지게]는 전체에서 계속 1위를 하고 있는데, 3040에서는 하락세인 것이 특이

- [러블리 끝판왕...] 이전보다 순위는 떨어졌지만, 순위 추이는 안정적임


3040 - 전체 상위 또는 2월 상위 순위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확실히 1020 인기 이모지들에 비해 칼라, 그라데이션, 그림자 등 장식적 요소 사용 많음

- 사랑 컨셉 비중 50% (2/4)


3040 - 3월 상승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3040 인기 이모지들은 대체로 1020 인기 이모지들에 비해 장식적 요소가 많음

- 사랑 컨셉 비중 33% (2/6)


3040 - 20위권 순위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옴팡지게 조아해 옴팡이]는 전체에서는 계속 1위를 하고 있으나, 3040에서는 하락세

- [러블리 끝판왕...]은 3040에서 높은 순위는 아니지만, 안정적인 순위 추이를 보임. 일반적으로 3040에서 인기 있는 이모지의 특성과 다른 특성인데, 현재 현상을 보면 1020, 3040 모두가 좋아하는 본질적인 특성이 있는 거 같음

- 사랑 컨셉 비중 50% (2/4)


전체 - 20위권 순위를 유지하는 이모지들 - 전체 순위 추이

- 여기에도 [오버액션...] 이모지 있음. 20위권 내에 [오버액션...] 이모지 3개 있음


전체 - 20위권 순위를 유지하는 이모지들 - 연령대별 순위 추이

- 20위권 순위를 유지하는 이모지들의 연령대별 순위 추이 공통점 없는 거 같음. 여러 유형 혼재


전체 - 20위권 순위를 유지하는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20위권 순위를 유지하는 이모지들의 디자인 스타일 공통점 없는 거 같음. 여러 유형 혼재


전체 - 3월 들어 상승했지만 바로 하락한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3월 들어 귀염*깜찍이*사랑 이모지들이 상승. 하지만 몇몇 이모지들은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바로 하락


전체 - 3월 들어 상승했지만 바로 하락한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특정 시즌을 맞아, 시즌에 어울리는 이모지들이 상승 후 바로 하락하는 패턴이 발생하는 이유는, 구매 때에는 개인이 좋아서 구매했으나 실제 사용 시 상대방으로부터 반응이 약하여 이후 추가 확장이 없는 것으로 추측


- 이모지 별로 추측해보면...

1. [귀요미와 깜찍이가 만났다...]는 기존 인기 이모지와 유사한 컨셉이어서 산뜻함 부족

2. [뽀야와 욜로! 욜로해!]는 욜로 컨셉 자체가 상위 순위에 오를 정도의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끌어내지 못 한 듯

3. [애교뿜뿜 베어멜리]는 여성+곰 캐릭터 자체의 매력도가, 이성에게 어필하기에는 부족한 느낌

4. [찰떡같이 아라찌]도 [애교뿜뿜 베어멜리]와 같은 이유인 거 같음


전체 - 3월 약간 상승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모두 3월 들어 3040에서 안정적 순위 추이를 보이는 이모지들


전체 - 3월 약간 상승한 이모지들 - 연령대별 순위 추이

- 3040에서 높은 순위이어도, 전체 순위는 3040의 순위에 미치지 못 함. 3040이 전체 비중에서 제일 크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음


전체 - 3월 약간 상승한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3040 인기 이모지들의 특성과 동일. 1020 인기 이모지들에 비해 장식적 요소 많음


전체 - 시즌성이 (설날, 구정) 강한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이름 또는 그림에 시즌의 느낌이 강하게 들어가면, 며칠 유지하지 못하고 빠르게 하락. 모두 3040에서 강세 (엑셀 차트에서 확인 가능)


전체 - 시즌성이 (설날, 구정) 강한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특징 : 칼라 많음


전체 - 특이성이 큰 이모지들 - 순위 추이

- 특이성이 큰 이모지들은 처음에 높은 순위를 찍기도 하나, 이후 빠르게 하락


전체 - 특이성이 큰 이모지들 - 디자인 스타일

- 목이 길어 기쁜 짐승 - 목 그림 위주 / 연결 이모지

- 샌드박스프렌즈 - 레고 그림체

- 어르신톡 - 무당 느낌 / 모두 완전 사각

- 연결티콘 : 고양이가 주렁주렁 - 나무가 가운데에 항상 있음

- 작은 아이... 움직입니다. - 실사 배경 / 2D 그림

- 크림히어로즈 고양이들 - 실사 / 고양이

- 트와이스의 달콤한 하루 실사 / 연예인

- BTS LOVE MYSELF - 실사 / 연예인


2011 ~ 2018 카카오 인기 이모지

1. 2017년 이전에는 플랫스럽지 않아도 인기 있었음. 2017년은 플랫 디자인이 인기. 현재까지도 전체적으로는, 플랫 디자인 유행 (플랫 디자인 : 단순한 색상과 구성의 2차원 디자인. 미니멀리즘 추구)

2. 2018년 들어서 전형적인 플랫 디자인은, 약간 힘이 빠지는 느낌임. 전형적인 플랫 디자인의 이모지가 2018년에는 1위 하지 않음. 2월 내내 1위였던 [러블리 끝판왕...], 3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연속 1위인 [옴팡지게 조아해 옴팡이]는 전형적인 플랫 디자인이라고는 할 수 없음. 다양한 느낌 연출과 표현력 강화를 위해, 그림마다 장식미가 직관적 인식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음


One more - 증강현실 이모지 가이드 수립 필요


본격화되는 페이스북·구글의 증강현실 플랫폼 경쟁...앞으로 나가야 할 행보는? (2017.12.18) - http://www.nvp.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2846

- 페이스북의 월드 이펙트는, 3D 객체를 사람이나 반려동물에 고정시켜 이들이 움직여도 3D 객체가 따라 움직이는 효과를 지원해, 최근 공개한 구글의 AR 스티커보다 좀 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 KT경제경영 연구원은 "페이스북 메신저와 같은 모바일 이미지에서, 증강현실 효과의 핵심은, 대화창을 3D로 전환해 실제 공간으로 옮기는 것"이라며, "페이스북은 메시지 당사자 간의 거리와 시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증강 현실 기능을 활용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모바일 증강현실에서 메시지용 증강현실 효과의 핵심은, 스크린의 한계가 없는 실제 공간을 활용한다는 점으로, 대화창의 텍스트에서부터 스티커와 이모티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3D로 전환해 실제 공간에 펼쳐 놓는다는 컨셉으로 기능을 추가한다면, 상당히 많고 다양한 효과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페이스북은 (2017.12.05) "메신저 키즈를 이용하면 할머니와 영상통화를 할 때 귀여운 증강현실 스티커를 사용해 어색한 침묵을 줄이고 재밌는 얘기를 나눌 수 있다"면서 "또 가족과의 페이스북 그룹 대화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고 말했다. -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14141 에서


팀 쿡의 야망, ‘세계에서 가장 큰 AR 플랫폼’ (2017.6.21) -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13&nkey=2017061901125000181&mode=sub_view

- 삼성전자의 ‘갤럭시 S8’ 역시 카메라 앱에 AR 효과를 주는 스티커를 기본적으로 제공

- 스냅챗 기술에서도 볼 수 있듯이 카메라 AR 효과도 2D 스티커를 넘어 3D로 표현되는 스티커나 이모티콘을 제공


대표 증강현실 이모지 기능 - Snapchat Face Lenses / Snapchat World Lenses / Facebook World Effects / Google AR Stickers / 네이버 스노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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