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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견 discovery

디자인 - 은은하게 * 확실하게 * 큰 힘이 느껴지게

1.


무카이 슈타로


세계 프로세스로서의 제스처 (시각) / 콘크리트 포에트리 (언어)


디자인학이란 무엇인가, 자연과 인간, 인공물의 우주를 형성하고 생성하는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에 대해 현재 시점에서 질문을 던지고 있다




2.


칼 라거펠트 (Karl Lagerfeld)


샤넬 하면 칼 라거펠트, 칼 라거펠트 하면 샤넬


스타일의 혼합과 엄격한 파리지엔느의 시크함, 여기에 프레치 감각까지 흠잡을 곳 없는 기술과 재치가 넘치는 디자인


완벽주의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고령에도 샤넬의 광고 캠페인은 본인이 직접 촬영한다고 한다. 하도 사진들을 엿같이 찍는데 분통이 터져서 직접 찍게 된 것이 프로가 되었다. 그래서 LVMH 사 아르노 회장의 딸이 결혼할 때 사진사로 부려 먹히기도...


어록 :


제가 말한 것들은, 제가 말한 그때에만 유효합니다.

제가 말한 것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마세요.

지금 제가 말하는 것도, 내일이 되면 아마 기억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내일 저는 어제와는 다른 인간이 되어있을 테니까요!


젊은이들은 두려움을 가지고 있지만, 늙은이들은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섹스는 젊은이들을 위한 좋은 장난감일 수 있지만, 나중에는 진부한 소비상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마른 모델을 기용하는 이유는 고객이 마른 모델이 걸친 옷을 더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마른 모델을 욕하는 여자들은 소파에서 감자칩이나 먹으면서 투덜대는 뚱뚱한 여자들 뿐입니다


옷이 당신에게 어울리는지 고민하기 전에 당신이 그 옷에 어울리는 사람인지 먼저 고민하십시오


칼 라거펠트 콜라1


칼 라거펠트 콜라2




3.


코코 샤넬 (프랑스어: Gabrielle Bonheur Chanel)


샤넬은 여성복에 대한 유럽의 전통, 코르셋을 많이 이용하던 1910~1920년대의 여성복에 대해 왜 여자들은 비실용적인, 쓸모없는 복장을 고수해야 하는지 회의를 느껴 당시 애인이던 웨스트민스터 공작의 고향 영국에서 신사복의 소재를 여성에게 적용하여 스포티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현대적 여성복 '샤넬 수트'로 간단하고 입기 편한 옷을 모토로 하는 디자인 활동을 시작하여 답답한 속옷이나 장식성이 많은 옷으로부터 여성을 해방하는 실마리를 만들었다. 그야말로 현대 여성복의 시초


젊은 여자 : 향수는 어디에 뿌려야 하나요?

코코 샤넬 : 키스 받고 싶은 곳에 뿌려라




4.


세계 3대 산업 디자이너


필립 스탁 (Philippe Starck), 카림 라시드 (Karim Rashid), 마크 뉴슨 (Marc Newson)




5.


슈타틀리헤스 바우하우스(독일어: Staatliches Bauhaus, 줄여서 바우하우스)


1919년부터 1933년까지 독일에서 설립·운영된 학교. 미술, 공예, 사진, 건축 등과 관련된 종합적인 내용을 교육


바우하우스는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수한 표준을 만드는 것에 전념했다. 바우하우스에 있어서 표준형의 의미는 만들기 쉬운 공장 생산품의 의미가 아니라 문명사회에 있어서 최고 수준의 원형을 의미하며, 우수한 품질을 가지며 본질적인 것이었으며 예술을 산업제품이라는 현실과 잇고자 하는 점에서 예술과 수공업, 산업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바우하우스 디자인의 특징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말처럼 단순화되고 기능적인 형태미로 드러난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다이슨의 청소기다. 이 제품은 최대의 기능을 이끌어내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요소만을 남김으로써 독특한 외형을 자랑한다. 청소기가 동작하는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기 위해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외형을 디자인함으로써 남성적이고 간결하면서도 복잡한 형태의 디자인을 만들어 냈다




6.


디터 람스 (Dieter Rams)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들이 존경을 넘어 경외하는 남자


디터 람스 인터뷰 (2011.02) : 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11/54904?per_page=27&sch_txt=


사실 유명한 디자인 명제 중 하나인 '더 적은 것이 더 많은 것 (Less is More)'이라는 표현은 20세기로의 전환기에 베를린에서 아에게 (AEG)를 위해 일하던 건축가 페터 베렌스가 잘 건설되지 않은 자신의 몇몇 건축물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그렇게 해석한 것이었습니다. 이 사실이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저는 베를린 전시회에서 그 내용을 알게 됐습니다. 그런데 이 개념이 자주 남용된 것이 문제였습니다. 저급한 건축가들은 그들의 건축물에 대해 무조건 '더 적은 것이 더 많은 것이다'라고 말하고, 이것이 마치 현대의 전통인 양 여겨온 것이지요. 말은 그렇게 했지만 그들 건축물의 품질은 너무나도 수준이 낮았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 시기에 '더 적은 것은 지루하다 (Less is Bore)'라는 말이 나온 이유도 거기에 있습니다. 이번 전시의 이름을 '더 적게 그리고 더 많게 (Less and More)'라고 한 것은 관람객이 직접 '더 적게'와 '더 많게' 사이에서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유롭게 선택하라는 뜻입니다. 형식에서나 내용에서 더 많은 것을 원하든, 더 적은 것을 원하든 선택할 수 있는 것이죠


더 적게, 하지만 더 좋게, 그리고 더 천천히


결국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은 인간의 삶, 욕구, 필요, 감정, 소망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광범위하게 집중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환경의 압력과 변이의 콜라보 그것은 매력와 새로움 강력함 ∙ 오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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